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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머니

마케팅 전략계획의 수립과정

기업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기업의 유지 발전을 도모하는 경영전략에 있어서 마케팅전략은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한다. 기업은 전략적 결정 (strategic decision) 을 행함에 있어 끊임없이 기업의 목적과 사명을 이해하고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위하여 외부환경의 동향에 적응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개발하고 경쟁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할 수있는 마케팅 제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마케팅전략은 기업경영의 전략적 사고를 고객중심적 경영이념과 결합 시킨 것으로서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팅 제 수단을 결정하여 마케팅믹스를 함으로써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방책을 구하는 일린의 마케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팅 제 수단을 결정하고 마케팅믹스를 하며 마케팅활동을 추진하는 것을 말한다.

마케팅 전략계획의 수립과정

위의 그림은 기업의 제품수준에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마케팅관리자는 해당 제품/시장에 대한 마케팅계획을 실시한다. 외부환경분석을 통해 시장의 마케팅 기회와 위협요인을 분석하고, 점과 약점요인을 분석한다. 이러한 상황분석 결과를 토대로 하여 해당 제품시장에서 성취해야 할 마케팅목표를 설정한다.

일반적으로 마케팅목표는 매출수익과 이익으로 표현된다. 다음으로 마케 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전략 대안으로서 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및 서비스 포지셔닝이 결정된다. 그다음 단계는 마케팅전략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이 되는 마케팅믹스가 구축된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평가하여 그 결과가 다시 피드백 되는 마케팅조정 과정을 거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