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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머니

서비스의 공급관리 전략 (수요적응, 가용능력균형)

서비스의 공급관리 전략

1) 수요적응전략과 가용능력 균형전략

서비스의 공급관리 전략의 유형에는 수요적응전략과 가용능력 균형전략이 있다.

수요적응전략은 수요의 변동이 심하고 예측불가능하며 원가에서 변동 비의 비중이 높고, 단순히 수요의 수준에 따라 그때그때 공급수준을 결정 하는 방법으로 미숙련 노동력으로 충분한 경우에 사용하는 전략이다 가용능력 균형전략은 수요의 변동폭이 비교적 작고 예측이 어느 정도 가능하며 서비스 제공을 위해전문장비나 시설이 갖추어진 경우에 사용되는 전략이다.

이 전략은 낮은 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면 기업이미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므로 숙련되고 전문성이 있는 고급노동력을 사용하는 경우에 채택하는 것으로서 호텔기업이 주로 사용하는 공급관리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 기업의 공급능력은 호텔이나 병원과 같이 시설과 장비를 포함하는 물적 시설과 전화 기계 금전등록기와 같은 장비 및 장비를 다루는 인력으로 구성되며 이들 세요소의 제약을 크게 받는다.

2) 서비스의 공급관리방법

서비스공급을 관리한다는 것은 변동적인 수요에 대응하여 기업의 서비스 공급능력에 따른 변화를 수반하게 된다. 수요가 많을 때는 증가된 수요에 맞추어 공급수준을 높이는 방법을 강구하고 수요가 적을 때에는 비용 이나 낭비적인 요소를 줄이도록 공급수준을 낮추어야 한다.

경영자가 서비스공급관리를 위해서 택할 수 있는 방법은 임시종업원을 고용하는 경우나 가용능력을 일시적으로 확장하는 방법 그리고 피크타임의 효율적 운영방법 및 종업원의 다기능화 등이 있다.